본문 바로가기

Dev/Discord Bot

Discord.py로 디스코드 봇 만들기 (0) - 개발 환경 세팅하기

 

파이썬을 공부하면서 내가 직접 디스코드 봇이 만들어보고 싶었다. 앞으로 쓸 글은 내가 디스코드 봇을 만들면서 계속 쓸 것이다.

사실 이미 디스코드 봇을 공부하면서 내가 필요한 기능은 다 만들었지만, 내가 이런 것도 했었다는 기록을 남기기 위해서 쓸 것이다.

디스코드 봇을 만들기 전에 개발 환경을 세팅을 먼저 해야 한다. 아래의 두 가지 를 할 것이다.
필자는 윈도우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윈도우 기준으로 설명할 것이다.

 

  • Python 설치
  • IDE 설치

먼저 파이썬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자.

 

Python

 

Welcome to Python.org

The official home of the Python Programming Language

www.python.org

위 링크로 이동했다면 아래의 사진처럼 Downloads 탭으로 이동한다. (Mac OS를 사용 중이라면 Windows가 아니라 Mac OS 탭으로 이동하면 된다.)

Python Install 1

 

 

아래로 스크롤 하다보면 Python 3.8.5 버전이 있을 것이다. 아래의 사진과 같은 것을 다운로드하면 된다.

Python Install 2

 

 

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빨간색 네모 박스 친 걸 똑같이 하면 된다.

Python Install 3

 

 

다운로드가 다 됐다면, 윈도우키를 누르고 CMD를 검색해서 켠 다음, CMD 창에 python --version을 입력하여 파이썬 설치가 잘 되었다면 설치한 파이썬 버전이 뜰 것이다. (필자와 똑같이 했다면 아래 사진과 똑같이 뜨면 설치가 잘된 것이다.)

Python Version Check

 

 

파이썬 설치를 모두 마쳤으니 이제 IDE를 설치할 차례이다.
(IDE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? -> IDE란?)

 

필자는 Pycharm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이다. 먼저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자.

 

Pycharm Windows
Pycharm Mac OS

 

다운로드 PyCharm: JetBrains가 만든 전문 개발자용 Python IDE

 

www.jetbrains.com

 

다운로드 PyCharm: JetBrains가 만든 전문 개발자용 Python IDE

 

www.jetbrains.com

 

링크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이다. 우리는 Community 버전을 설치 할 것이다.

Pycharm Install 1

 

 

파일을 다운 로드한 후 실행하고, 넘기다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 데 빨간 네모가 쳐있는 것은 환경 변수 설정을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체크를 꼭 하고 넘어가면 된다.

Pycharm Install 2

 

그러고 마지막에 컴퓨터를 지금 재시작할 것인지, 나중에 재시작 할 것인지 선택하는 창이 나오는데 자기가 원하는 데로 하면 된다.

 

이렇게 하면 디스코드 봇을 만들기 위한 개발 환경 세팅은 끝났다. 다음에는 앱 등록과 본격적으로 디스코드 봇을 만들어 볼 것이다.